[عربى] [বাংলা] [Dansk] [Deutsch] [English] [Español] [Français] [हिन्दी] [Italiano] [한국어] [日本語] [Polski] [Українською]

핵공격시 자가방호를 위한 조언

 

이 과학기반 조언이 생명을 구할 것입니다

 

이 정보가 실제 소용 있기를 결코 바라지 않지만,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(ICRP)는 핵공격시 자가방호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용한 정보를 여기 요약합니다. ICRP는 SAGE 출판사(영국)과 함께 ‘대형 원자력시설 사고에서 사람과 환경 방호(간행물 146)’을 무료로 접근할 수 있도록 바로 조치한 바 있습니다. 나아가, ICRP 작업반 120은 기타 방사선 재난이나 악의적 공격에서 사용할 방호지침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.

 

경고없이 발발할 수 있는 핵공격은 대량살상을 초래할 것입니다.

 

핵폭발로부터 당신과 가족을 방호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실내로 들어가 24시간 동안은 나오지 마세요. 건물 중앙이나 지하실로 대피하고 바깥에서 들어오는 방사선을 막도록 여러분과 바깥 방사능낙진 사이에 최대로 많은 물체가 있게 하세요.

 

첫 10분간
초기 24시간
위험 이해하기
핵공격 대비
경보시 대응

 

첫 10분간

핵미사일이든 소형 휴대형 장치이든 핵공격은 대량살상을 초래합니다. 핵 경보나 핵공격에 대한 적절한 준비와 대응이 여러분의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. 핵폭발 전, 중, 후에 여러분을 방호하는 최선의 방법은 건물 중앙이나 지하로 대피하는 것입니다. 1945년 8월 6일 일본 히로시마의 에이조씨는 폭심으로부터 170 m 거리에서 건물 지하실에 있어서 핵폭탄에 살아남았고 1982년에 84세로 사망했습니다[문헌]. 대비 없이는 폭심으로부터 수백 m 이내에 있는 대부분 사람은 생존하기 어렵습니다.

낙진이 내리기 전에 실내로 대피하세요. 핵폭발 후 낙진이 도달하기 전에 10여분의 시간이 있습니다. 폭발 후 몇 분 안에 다층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할 수 있다면 바로 움직이세요. 콘크리트나 벽돌 벽을 가진 건물이 가장 안전합니다. 지하 주차장이나 지하철 공간도 훌륭한 대피소입니다.

핵폭발시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안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. 여러분과 바깥의 방사능 낙진 사이에 최대로 많은 물체가 있도록 합니다.

 

초기 24시간

낙진에 노출되었다고 생각되면 오염된 겉옷과 신발을 벗어 버리고, 노출된 피부를 씻고 머리를 감으세요. 오염되었을 수 있는 반려동물은 여러분이 머무르는 장소와 떨어진 곳에서 빗거나 씻기세요. 여기 저기 (비디오)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가게나 여러분이 보관하던 음식물이나 약품은 먹어도 안전합니다.

새로운 지침을 얻으려면 배터리 작동 AM/FM 라디오 등 가용한 정보매체에 귀를 기울이세요. 별도 지시가 있을 때까지 안에 머무르세요.

낙진으로 인한 위험은 빠르게 감소합니다. 즉각적 위험(화재, 가스누출, 건물붕괴나 심한 외상 등)이 아니라면 초기 12~24시간 또는 당국이 나와도 좋다고 할 때까지 방호가 가장 좋은 곳(지하나 큰 건물 안 중앙부)에 계속 머무르세요.

위험한 낙진 구역이 판별되고 안전한 대피경로가 결정되기 전에 임의로 다른 지역으로 대피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.

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생존하며 핵폭발 후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 추가 정보는 여기서 볼 수 있고 또, 이 5분짜리 비디오와 부수 항목은 여러 언어로 제공됩니다.

 

 

위험 이해하기

핵폭발의 위험을 이해하고 핵 경보에 대비하고 현명하게 행동하세요. 핵폭발로 초래되는 주요 위험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0 km 이상까지 일시적 시각마비를 초래하는 초강력 섬광이 핵폭발의 일차적 신호입니다.

열파 - 섬광 직후 극고온 가스 화구가 열파를 일으키고 몇 초간 지속되어 폭심으로부터 수 km까지 피부화상이나 눈 손상을 초래하고, 식물이나 목재 구조물과 같은 가연물질 발화를 초래합니다.

충격파 – 화구는 시가지 몇 블록을 파괴할 수 있고, 이어지는 충격파는 수 km까지 건물을 손상시킵니다. 수 km까지 깨진 유리창 등 파편 비산물이 매우 위험합니다.

화구에서 나오는 초기 방사선 – 이 초기 방사선은 폭심에서 수 km까지 옥외에 있는 사람을 상해하여 사망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.

낙진 잔류방사능 – 폭발이 지표 가까이 이루어지면 폭발에서 생성되는 방사성물질이 먼지나 파편과 혼합됩니다. 화구가 이런 물질을 대기권 수십 km까지 끌어올린 다음 지표로 다시 떨어지게 만듭니다. 낙진이 지표에 도달해 오염시킬 때까지는 10여분 정도 걸립니다. 이 낙진은 초기 몇 시간동안 폭심으로부터 수십 km까지 매우 위험합니다. 

또 다른 손상인자는 초강력 전자기 펄스인데 이는 전력선, 통신 네트워크 및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전압 급증을 초래합니다. 전력, 상수 및 식품 공급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. 이동통신 네트워크, 인터넷, TV 또는 FM 방송체계도 손상될 수 있습니다. 멀리 있는 AM 방송국은 작동할 것입니다.

 

핵공격 대비

가정, 직장, 학교는 물론 출퇴근 중에도 이용할 수 있는 잠재적 대피소를 알아 두세요. 주택이나 직장의 지하실이나 인근 건물, 상점이나 사업장의 지하실과 같은 대피소를 고려하세요. 차량이나 이동형 주택은 적절한 방호를 제공하지 못합니다.

대피소에는 다음 물품을 준비하세요.

  • 여분 배터리를 갖춘 손전등, 보조배터리, 배터리 작동 AM 라디오를 포함한 생존키트.
  • 복용하는 약과 부상이나 화상을 치료할 도구와 약품을 포함한 구급키트.
  • 며칠간 마실 물(인 당 하루 2리터)과 위생과 제염에 쓸 물(인 당 하루 2~4 리터). 1~2주간 쓸 물을 준비하세요. 반려동물을 위한 물도 추가로 필요합니다.
  • 며칠 먹을 저장 식품과 반려동물 먹이.
  • 예비용 의복과 신발.

기계적 외상이나 화상 구급법을 배워 두세요.

핵폭발 사태에서는 여러분의 행동에 대해 가족이나 친지와 합의하세요.

여러분이 어린이와 헤어질 경우 어린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의복에 이름표를 붙여 두세요.

 

경보시 대응

가까운 대피소를 찾으세요. 지하실, 지하 주차장, 지하철 또는 콘크리트나 벽돌로 된 큰 건물 중앙부는 적절한 대피소가 될 것입니다.

야외에 있을 때는

  • 폭발점에서 바로 보이지 않도록 대피소나 견고한 물체 뒤로 숨으세요.
  • 차안에 있다면 즉시 주변 대피소로 들어가세요. 대피할 건물이 없다면 갓길에 차를 세우고 육교 아래나 둑 뒤에 숨으세요.
  • 차로 탈출을 시도하지 마세요. 아마도 도로가 마비될 것이고 차는 핵 피해로부터 방호를 제공하지 못합니다.

실내에 있을 때는

  • 문이나 창문 근처에 있지 마세요. 충격파나 폭풍으로 파괴되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.

충격파로부터 몸을 보호하세요. 핵폭발이 있었다고 생각되면 바로 바닥에 엎드려 튼튼한 물체 아래 숨고 머리와 얼굴을 가려 비산물에 의한 부상을 예방하세요.